공지 스터짐의 공개적인 저격 글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본문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란 공격 및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는 공개적인 저격 글에 대하여
이 글을 쓸가 말까 고민했지만, 앞으로 더 이상 비생산적인 일에 관여하지 않고자 하는 마음으로, 다른 학원에서 저희 스터짐 이름을 거론하며 공개적인 비난은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더불어 이런 류의 글이 불편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더 이상 읽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예상은 했지만, 오픈하자마자 저희 스터짐에 대하여 경쟁 학원의 공격이 있어서 이 부분 질의 형식으로 응대하겠습니다.
스터짐은 수많은 학생들을 방치하는 학원 시스템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부정하며 탄생한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인생을 책임지지 못하면서, 마치 책임지는 것처럼 학부모와 학생들을 기만하는 학원 시스템에 대하여 적나라하게 부정하고 비판할 것은 저희에게 훨씬 더 많은 근거가 있습니다.
스터짐의 이름을 거론하며 ,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라고 말하고 더불어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있는 서비스란 치욕스런 표현을 공개적으로 하는 그 학원은 저희보다 나은 게 뭐가 있는지 조목조목 여쭤보려고 합니다.
1. 학습 콘텐츠 제작은 실제 하시는지요?
실제 제작을 하신다면 저희처럼 공개를 해보시지요! 학습 콘텐츠 가지고 누가 검증된 곳인지 맞붙어 볼까요?
실제 교재는 제작을 하시는지요? 저희 멤버들이 수많은 가천대 입시 전문 학원에서 근무하면서 그 어떤 학원에서도 당해 EBS 교재를 실제 대입적성고사, 약술형 논술고사에 최적화된 변형(특히 수학 부분)을 하는 곳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냥 EBS 문제를 붙여다가 사용하는 곳이 대부분 이었구요. 간혹 변형 문제를 싣긴했지만 충분하지 않은 흉내내기 정도의 분량이었습니다. 여기서 엄청난 자괴감이 들어서 실제 EBS변형 문제 제작을 시작한 지 5년 여 되었습니다.
저희가 경험한 전문 학원 내에서 근무하는 강사들은 그저 강의만 전담하시는 분들이고, 문제를 만드는 연구팀은 전무하였습니다. 물론 과거형이라 지금의 행태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이런 행태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단언컨대, 저희가 실제 제작을 마무리하고 제작 중인 교재들은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라고 말하며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한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그 학원에서는 흉내조차 내지 못합니다!
누군가에게 대중이 보는 곳에서 공개적으로 지적질을 할 때는 감당할 준비를 하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저희가 저희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들을 위해 공들인 시간과 비용을 감히 이야기하자면 이 이야기를 한 학원의 수십 배, 수백 배의 분량인데, 그렇게 함부로 말하며 저희 서비스를 모욕하는 처사가 감당이 되시는 지요? 저희를 공개적으로 저격한 그 학원에서는, 그 글을 올리신 관계자 분은 그 학원에서 실제 제작한 학습 콘텐츠를 겉표지만 말고 속의 알맹이도 공개하실 자신이 있으신지요?
2. 해당 학원에 수강 중인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어디까지 알고 계시는지요?
한 해 수백 명, 수천 명의 학생들이 다녀가는 학원 안에 근무하는 실장이나 강사나 튜터 중,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그 학생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아는 분이 있나요?
있다면 학습 리포트를 공개해 보시던지요?
전문 학원이라고 말하는 학원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큰 충격은 이렇습니다. 전 주에 숙제를 내고 다음 주에 학생들의 숙제 검사를 위해 숙제한 교재를 펼치며 매번 엄청난 충격에 빠집니다. 정말 절반 이상의 학생이 교재를 펴보지도 않고 그냥 그 자리에 다시 앉아 있습니다. 그런데도 그 학생들에게 해 줄 어떤 서비스도 없습니다. 그냥 열심히 해! 다음부터 잘하자! ... 그 어떤 학생의 학습 상태도 거의 파악하지 못한 채, 매월 말일 한 학생당 5분 안팎 할애해서 급하게 매우 형식적이고, 학생들마다 거의 비슷한 문구의 학습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매월 "내가 지금 뭐하고 있지?"라는 물음만 던지며, 아무런 답도 얻지 못한 채, 또 다시 일상을 반복했습니다.
물론 5분~10분, 학생들을 붙잡고 시간 내서 독려하고 동기부여를 해보았지만, 이것이 그 학생에게 어떤 근본적인 변화를 줄 수 있었겠습니까?
이후에 제가 운영하는 학원에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봤지만, "1:다"의 학원 시스템 안에서 무수히 이탈 되는 학생을 완전히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자체가 불가능이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년 학원 관리에서 완전히 이탈되어 연계 교재인 EBS를 단 1회독도 못하고 떨어져 나가는 70~80% 학생들을 제대로 관리해보고자 하는 일념으로 왠만한 학원 연매출에 해당하는 비용을 들여 스터짐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단언컨대, 저희가 실제 1:1로 학생을 관리하는 시스템 개발은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라고 말하며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저격하는 그 학원에서는 엄두조차 낼 수 없습니다!
3. 강의를 팔면서 시간 당 몇 만원의 수강료를 받고 있는 것은 얼마나 당당하신지요?
학생들을 학원에 불러와 해주는 서비스라고는 강의가 거의 다이지 않나요? 그런데 뭐가 그렇게 당당하게 검증된 서비스라고 자신하나요?
합격자가 많은 전문 학원이라고 마케팅 하면서 찾아오는 고객들을 위해서 해주는 교육 서비스가 고작 강의 외에 거의 아무것도 없으면서 수 년간 준비된 다른 시스템을 함부로 이야기하지 마십시요!
지난 몇 년 간 가천대 중심의 대입적성고사, 약술 논술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EBS에 전문 학원들보다 훨씬 나은 강의가 무료로 넘쳐나는데, 강의만으로 비싼 교육비를 받는 것에 너무도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관리 프로그램을 집어 넣었지만, 이것조차 전체 학생을 제대로 관리 못하면서 시늉만 내는 고객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것에 대하여 매 년 자괴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학부모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고 있다는 허탈감에 학원을 그만 두고 2년 넘게 스터짐 프로그램 제작에 몰두하였습니다.
단언컨대, 전문 학원들이 매월 100만원 가까이 수강료에 포함되어 있는 것보다 훨씬 뛰어난 강의 콘텐츠와 학습 콘텐츠를 무료로 나눠주는 스터짐 서비스는 고객에게 교육비를 요청하는 것에 대하여 더 이상 어떤 자괴감이 들지 않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장황하게 이 글을 썼는데, 저희를 공격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나 공격을 하려면 조목조목 근거를 들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감당하실 수 있는 범주 내에서 이야기 하시기 바랍니다.
여타 신생 서비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애매하게 공격하는 것은 저희가 눈감고 지나칠 수 있지만, "스터짐"이라는 이름을 거론하며 실제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그 어떤 경우에도 그냥 넘어가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그 공격이 근거 없이 저희 서비스와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치명적인 명예훼손이라는 판단이 들 경우에는 가차 없이 "명예훼손", "손해배상" 관련 법적 대응을 진행하겠습니다!
결론을 말하면, 저희 서비스를 공격하고 비판해서 얻을 것이 없다는 판단이 들면, 그냥 각자의 길을 가보시죠!
더 이상 공개적으로 저희 이름을 거론하지 말기 바라구요. 저희 또한 구체적인 학원 이름을 거론하며 일개 학원을 비판할 아무런 이유와 동력이 없습니다
어짜피 판단은 고객들의 몫입니다. 저희는 이런 일에 더 이상 신경쓰지 않고 저희를 찾는 고객들을 위해서만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싶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비생산적인 일에 서로의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지 말기를 바라면서, 혹시나 더 이상 NEXT가 없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이 불편한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 2024년 7월 12일 새벽 2시 경 스터짐 대표 최돈영 올림 -